안면비대칭, 치아교정으로 개선 할 수 있을까요?

사진 찍을 때 좌우가 다르다거나, 삐뚤어져 보일 경우, 혹은 남이 찍어준 내 얼굴이 지나치게 낯설게 느껴진다면 안면비대칭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얼굴이 완벽한 대칭인 경우는 드물지만, 심한 경우라면 치료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얼굴의 좌우 불균형이 외모 콤플렉스를 가져올 수 있으며, 동시에 치아 건강, 신체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안면비대칭을 수술 없이 교정으로만 치료가 가능한 것일까요?
오늘은 안면비대칭치아교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면비대칭, 왜 생기는 것인가요?

안면비대칭이란 얼굴뼈 혹은 얼굴 근육의 좌우 균형이 맞지 않거나 대칭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얼굴의 좌우 다른 정도가 눈에 띄게 심한 경우 안면비대칭이라 칭하며,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부정교합 등 선천적인 경우와 성장 과정에서 생긴 습관이나 자세, 환경, 외상 등에 의해 발병되는 경우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턱을 괴는 습관이나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 습관, 이를 꽉 깨무는 습관 등이 주요 원인으로 얼굴뼈와 근접한 근육이 지속적으로 뼈에 자극을 주면서 얼굴의 변형을 가져오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기에 양쪽 얼굴뼈 성장의 차이로 인해 안면비대칭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안면비대칭, 치아교정으로 해결 가능한 경우는?

뼈의 변형이 있는 경우가 아닌, 치아의 배열이나 부정교합에 의해 생긴 안면비대칭의 경우, 치아교정을 통해 교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춘기가 지나지 않은 어린 나이에 턱 성장으로 인해 생기는 안면비대칭의 경우, 하이브리드 교정장치와 같은 턱 성장을 조절하는 치료를 통해 교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단, 안면비대칭이 눈에 띌 정도로 심하거나 실제 골격의 크기가 다른 경우, 또는 심한 부정교합으로 음식을 잘 씹지 못하거나 이로 인해 목, 어깨에까지 통증이 생긴 경우라면 ‘양악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양악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수술 전 치아 교정을 시작한 후 악안면 교정 수술(양악 수술) 을 진행 후, 수술 이후에 치아 교정을 진행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면비대칭의 치료 방법을 판단하는 교정과 의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 대한교정학회

치과교정과전문의김명희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교 졸업,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로 25년 이상
풍부한 임상치료를 해왔으며 지역민들의 따뜻한 주치의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관련 치아건강정보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