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이 닦기 시작은 언제부터?

영아기 아기들의 구강관리는 부모들이 구강관리 시기를 잘 몰라 놓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유치가 나오기 이전에는 깨끗한 거즈 또는 구강청결 티슈를 사용하여 수유 후 잇몸, 혀 등에 낀 잔사물을 제거해 주세요.

이 닦기는 첫 번째 유치가 맹출 한 직후부터는 꼭 시작해야 하는데요. 초기에는 부드러운 유아용 칫솔과 물로 시작해 아이가 치약을 뱉기를 하기 전까지는 불소가 없는 치약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시기에 젖병을 물고 자는 습관이 있거나 젖병을 오래 무는 습관이 있는 아이에게서 앞니에 충치가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젖병 사용 후에는 물로 헹구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치아 교합 문제 일으키는 젖니 충치 예방법

    1. 첫 유치가 나오면 늦어도 돌전에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검진과 향후 구강건강 관리를 위한 상담을 받으세요.
    2. 밤중 수유는 충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6개월이 지나면 중지하고, 돌이 지난 후에 우유병이 아닌 컵을 사용해주세요
    3. 인공 젖꼭지는 돌이 지나면 사용을 제한해 주세요 손가락 빨기 습관과 같이 돌출형 치아나 부정교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침을 통해 충치균이 아이에게 전달되면 전염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5. 단것을 먹는 횟수는 제한해 주시고, 음식을 오랫동안 물고 있지 않도록 지도해주세요.
    6. 아침저녁으로 하루 두 번 이상 이를 잘 닦아주세요.
    7. 양치액을 뱉어낼 수 있다면 불소치약을 아침저녁으로 사용해주세요.
    8. 치과 의사와 상의하에 전문가 불소도포를 주기적으로 받아주세요.
    9.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정기적 치과 검진을 통해 구강건강을 관리하세요.

출처 – 대한교정학회

치과교정과전문의김명희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교 졸업,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로 25년 이상
풍부한 임상치료를 해왔으며 지역민들의 따뜻한 주치의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관련 치아건강정보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