칫솔질은 음식물 찌꺼기를 없앨 뿐만 아니라 치태도 함께 제거하는 것입니다. 치태는 눈으로 식별하기 어려운 얇은 세균막으로 치아의 주위에 붙어 충치와 잇몸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세심하게 치아를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나 간식을 드신 후에는 반드시 칫솔질을 하셔야 합니다.
교정용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거울로 확인하면서 정확히 칫솔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질 후에 불소가 함유된 구강 세정액을 사용하는 것도 구강 위생에 도움이 됩니다.
-칫솔질이 잘 안 되는 부위
- 교정 장치 주위 : 교정용 칫솔과 치간 칫솔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 치아와 치아 사이, 교정 장치 사이 : 칫솔모가 잘 들어가지 않는 부위입니다. 치간 칫솔 등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 치아와 잇몸 사이 : 칫솔을 45각도로 기울여 닦습니다.
- 어금니의 씹는면 : 울퉁불퉁하고 홈이 많아 음식물찌꺼기가 많이 낍니다.
- 바깥쪽 맨 뒤 어금니 : 칫솔이 도달하기 어려운 부위입니다. 엔드터프트 칫솔 등을 사용합니다.
- 앞니의 뒷면(혀 있는쪽):대부분 가장 닦이지 않는 부위이며, 칫솔을 세워서 접근합니다.
-효과적인 칫솔질 방법
- 칫솔질의 기본은 식사 후 바로 닦는 것입니다. 충치나 잇몸병의 원인인 치석은 시간이 지날수록 잘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 그날 안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 칫솔은 가볍게 볼펜을 잡듯이 하여 과도한 힘을 피하고 자유롭게 칫솔질이 가능하게 하여야 합니다. 칫솔질은 천천히 부드럽게 오랫동안 구석구석 치아를 닦아 주어야 합니다. 적절한 치간 칫솔의 사용과 워터픽의 사용도 효과적인 보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 대한교정학회

치과교정과전문의김명희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교 졸업,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로 25년 이상
풍부한 임상치료를 해왔으며 지역민들의 따뜻한 주치의가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