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치아교정, 여자아이에게 더 시급한 이유는?

주걱턱은 아래턱의 성장이 과도하거나 위턱의 성장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아래턱이 튀어나온 양상을 말합니다. 주걱턱인 경우에는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더 나오는 부정교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기 아이에게 이러한 주걱턱이 나타날 경우, 여자아이가 남자아이에 비해 더 주걱턱 교정 치료를 빠르게 해야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어린이 주걱턱교정이 여자아이에게 치료가 더욱 빨리 시작되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주걱턱의 원인과 치료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주걱턱이 생기는 원인은 유전적 요인이 주 요인이지만 자라면서 생기는 습관으로 인해 주걱턱이 발생되는경우도 많습니다.

첫째, 구강호흡하는 습관

입을 벌린 상태를 오래 유지하게 되면 턱이 앞으로 나오면서 혀의 위치가 낮아지게 되는데, 이로 인한 긴장과 압력이 반복적으로 진행될 경우 주걱턱이나 부정교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반적인 얼굴형이 완성되는 다섯 살 전후 시기에 구강호흡 습관은 얼굴 모양 변형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둘째, 혀의 위치에 따른 턱 모양 변화

치아는 혀가 입안에서 자리하는 힘에 의해서도 변형이 될 수 있는데, 혀가 치아를 밖으로 밀면 치열이 흐트러지기도 하며, 아랫니를 앞으로 밀면 주걱턱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턱을 괴는 습관이나 아래턱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딱딱한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 손가락 빠는 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주걱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걱턱 치료는 반드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걱턱일 경우, 윗니와 아랫니 사이의 틈새가 생기게 되고 교합이 맞지 않아 음식을 씹어 부수는 일이 어려워집니다. 특히 질긴 음식이나 과일, 깍두기, 면 요리 등을 씹는 것은 더욱 어려우며 이 상황이 반복될 경우 소화장애가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음이 잘되지 않거나 입술이 잘 다물어지지 않아 구강호흡을 지속하게 되면서 입 냄새가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보편적인 치아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아 자신감이 떨어지고 대인관계가 위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걱턱 교정은 성장 조절을 이용한 턱 교정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만 치료가 가능하며 빠를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약 6~7세에 턱뼈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옆얼굴 엑스레이와 성장판 사진을 찍어 골격과 성장상태에 따라 교정 전문의와 상담해 치료 시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남자아이보다 여자아이가 사춘기 성장이 2년 정도 빠르기 때문에 남자아이들에 비해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사춘기를 지나 아래턱이 이미 많이 자라게 된 경우에는 교정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주걱턱은 단순히 치아 교합만의 문제가 아닌
골격의 문제이기 때문에 주걱턱 교정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성장이 끝날 때까지
약 10년 정도 치료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 성장이 끝날 때까지 언제,
어떤 치료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단계별 전략을 명확히 짤 수 있는 교정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대한치과교정학회

치과교정과전문의김명희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교 졸업,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로 25년 이상
풍부한 임상치료를 해왔으며 지역민들의 따뜻한 주치의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관련 치아건강정보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