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의 교정치료 필요성

처음 병원에 상담하러 오실 때 ‘나이가 어리지 않는데 교정이 필요하며 또 가능할까요?’ ,’ 나이가 많은데 교정을 하면 잇몸에 좋지 않을까요?’ 라는 문의를 종종 주시곤 하는데요, 오늘은 중장년의 교정치료 필요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기능적인 측면

‘인생 100세 시대’라고들 합니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가 계속되는 한 변하지 않는 소망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치아가 건강하지 못하면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튼튼하지 못해 음식을 잘 드시지 못하면 전신 건강까지도 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뚤어진 치아는 충치나 잇몸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고르게 배열되어 있어야 치아와 잇몸을 구석구석까지 깨끗하게 청소가 가능하고, 그래야만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할 수 있는데 치아가 고르지 못하면 양치질을 잘 할 수가 없으면 음식물과 세균이 침착하게 되고 이로 인해 충치와 잇몸 질환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충치나 잇몸 질환이 심해지면 치아가 흔들리게 되고 궁극적으로 치아를 상실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치아와 잇몸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 가지런한 치아는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교정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 것입니다.

  • 심미적인 측면

과거에 비해 평균 수명이 크게 높아졌으며, 40~60대 중장년들의 삶의 패턴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40대만 되도 치아가 빠지는 분들이 많았고 50대가 넘으면 틀니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제 40~60대 중장년분들에게는 기능적인 것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것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매력적인 외모를 위해서 가지런한 본인의 치아를 오래 유지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으면 교정 치료가 힘들다고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잘못 알려진 상식입니다! 교정 치료는 나이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나이가 많다고 교정 치료를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나이보다는 오히려 잇몸 건강 상태와 관련이 깊습니다. 잇몸이 건강해야 교정 치료도 가능하며 잇몸이 건강하지 못하면 교정 치료를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 교정과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대학교정학회

치과교정과전문의김명희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교 졸업,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로 25년 이상
풍부한 임상치료를 해왔으며 지역민들의 따뜻한 주치의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관련 치아건강정보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