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면열구전색(sealant)이란?

치아의 어금니 교합면( 음식을 씹는 면)은 평평한 형태가 아닌 좁고 깊은 틈이 울퉁불퉁하게 생겼습니다. 이 좁고 깊은 틈에는 음식물이 끼기 쉬우며 칫솔질을 깨끗하게 하지 않으면 음식물이 제거가 잘 되지 않아 충치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 홈을 물리적으로 메워줌으로써 충치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이를 치면열구전색, 또는 실란트 라고 합니다.

실란트는 앞에 설명 해드린 바와 같이 치아 틈새에 치과재료(일종의 묽은 레진)를 도포하여 경화시켜서 홈을 메워 줍니다. 이에 따라 틈새에 음식물이나 치태 등이 끼는 것을 막아주어 충치가 발생하는 확률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실란트는 예방적 차원의 치료로 치아 삭제를 하지 않으며 충치가 아직 발생하지 않았거나 틈새가 깊어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높은 치아, 또는 칫솔질이 잘 되지 않는 치아를 대상으로 하며 이미 충치가 발생한 치아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실런트를 했다고 무조건 충치가 안 생기는 것은 아니므로 평소에도 칫솔질을 꼼꼼하게 하고 치실을 쓰는 등의 관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3~6개월에 한번 씩 내원 하셔서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교정과전문의김명희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교 졸업,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로 25년 이상
풍부한 임상치료를 해왔으며 지역민들의 따뜻한 주치의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관련 치아건강정보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