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교정’이란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의 장치를 구강 내에 꼈다 뺐다하면서 교정 치료를 진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치아 움직임의 단계별로 장치를 착용하는 것으로, 상용화되어 특정 회사 이름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도 있으며, 교정과 의사가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 투명교정의 장점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 눈에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는 내가 교정 치료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숨길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치아에 붙이는 교정 장치가 아니기 때문에, 치아를 닦거나 구강을 관리하기에도 용이합니다.
- 투명교정의 단점
1. 모든 환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투명교정’으로 치료하지 못하는 케이스도 많습니다.
2. 환자가 잘 착용하지 않으면 치료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하루에 24시간 착용이 원칙입니다.
3. 치아를 정밀하게 맞추는 것에는 아직 부족함이 있습니다.
4. 장치를 잃어버리게 되면 다시 제작하셔야 합니다.
‘투명교정’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절대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환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투명교정’으로 치료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교정과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시고 교정과 의사의 추천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대한교정학회

치과교정과전문의김명희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교 졸업,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로 25년 이상
풍부한 임상치료를 해왔으며 지역민들의 따뜻한 주치의가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