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교정 시기는 언제가 좋은가요?

치아 교정은 언제쯤 하는 게 맞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요. 교정 치료를 위해 정밀한 검사와 진단 과정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정확한 시기를 정하게 됩니다. 즉, 환자의 나이, 목적, 치아 골격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성장기 아동 교정 치료

단순히 치열 개선을 위한 교정치료는 일반적으로 성장기 아동의 교정치료는 젖니와 영구치가 교환하는 혼합치열기 후반이 적절한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영구 소구치(작은 어금니)가 나온 직후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비 발치 치료 또는 발치를 통하여 교정치료가 진행됩니다.

​턱 성장 조절 교정 치료

부정교합을 일으킬 수 있는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 손가락을 빠는 습관,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 입술을 빠는 습관 등 나쁜 습관이 있거나 성장의 부조화가 있는 경우 치아배열과 턱 성장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빠른 시기에 이러한 습관을 조절하는 교정 치료가 필요합니다.

사춘기 급성장이 일어나기 3~4년 전부터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기 전에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환자의 성장을 교정치료에 충분히 활용하여 치료하기 위해서입니다.

환자가 장치를 제거, 장착할 수 있는 가철성 교정 장치(헤드기어, 페이스 마스크 등)를 주로 사용하여 턱 성장 유도와 나쁜 습관을 개선합니다.

성인 교정 치료

최근에 들어서는 심미 개선과 기능적 개선을 위한 교정치료를 받는 성인환자의 비율이 증가는 추세입니다.이는 아름다운 안모와 건강한 치열을 가지고 싶은 욕구의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생 동안 골대사가 일어나기 때문에 성인들도 치아 교정 치료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성인에서도 교정치료는 건강한 잇몸을 가진 경우는 대부분 가능합니다.하지만 청소년에 비해 치아 이동이 느릴 수 있고, 턱 성장의 부조화 심각할 경우 치아교정과 턱 수술적 치료를 병행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지 소아나 청소년에 비해 골 대사 속도가 느려 치아 교정 치료 기간이 길어지게 되는데 최근에 교정장치들의 발달로 치아 이동 속도가 많이 개선되었으며, 성인교정은 많이 보편화되어 30~60세에서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이는 교정장치에 민감한 성인들은 치아 색과 유사한 세라믹 교정장치, 설측교정장치, 투명교정장치 등 심미적 교정장치를 선택함으로써 보이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보철이나 임플란트를 위한 교정

성인은 소아 청소년에 비해 후천적 치아손상이나 결손으로 보철이나 임플란트를 해야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치아손상으로 발치 후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옆 치아 쓰러져 발치 공간이 좁아져 보철장치를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돼요. 이때 간단한 부분 교정을 통해 공간 크기를 바로잡아 임플란트나 보철장치를 할 수 있게 합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었나요? 다음 시간에는 다른 주제로 만나요.

치과교정과전문의김명희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교 졸업,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로 25년 이상
풍부한 임상치료를 해왔으며 지역민들의 따뜻한 주치의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관련 치아건강정보

12345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