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을 하면 얼굴형이 바뀔까요?

치아교정을 하면 치아의 위치가 변하면서 얼굴이 변하고 턱이 갸름해진다거나 턱뼈의 위치가 변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로 인해 성형을 하지 않아도 성형의 효과를 가져올 만큼 드라마틱 한 변화가 생길 것을 기대하기도 합니다.
수술 없이 치아교정 만으로 심미적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은 과연 사실일까요?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치아교정은 턱뼈를 움직이는 치료가아닙니다. 따라서 치아교정을하는것만으로 턱뼈가 갸름해지거나 위치가 변하는 일은 없습니다. 치아교정을 한 사람들 중 치아교정을 통해 얼굴이 갸름해진다고 느끼는 이유는 치아교정 후 얼굴 분위기가 전체적으로 변하고, 예전과 달리 갸름해 보이는 등의 착시효과 때문입니다.

또한, 교정 치료 중에 딱딱한 음식을 잘 먹지 않고, 통증으로 인해 음식을 세게 씹는 일이 줄게 되어 턱의 근육 사용량이 일시적으로 줄기 때문에 얼굴이 갸름하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다시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섭취할 경우 근육의 양이 원래대로 돌아가게 됩니다.
치아교정으로 얼굴형이 바뀌는 효과는 덧니나 돌출입을 가진 환자가 치아교정을 통해 치열이 변화하면서 얼굴전체 라인과 얼굴형이 달라져 보이기도 합니다.
단, 이러한 변화는 개인차가 있어 모두에게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턱자체를 변화 하기 위해서는 외과적 수술이 필요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양악수술(악안면교정수술)이 외과수술에해당됩니다.
양악수술은 얼굴 골격에 부조화가 심하거나 치아교정만으로 치료가 어려운 주걱턱, 무턱, 비대칭이 심한 환자에게 주로 시행되며 정상적 범위에서 벗어나 변형된 얼굴 모습을 재건하는 것에 치료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외과수술이지만 위, 아래치아를고르게배열하고 교합이 잘 되도록 맞추는것은치과의사만이할수있는고유영역이기때문에치과의사에게적절한상담후진행하는것이좋습니다.

대부분의 양악수술은 치아교정치료를 먼저 진행한 후 교정장치가 붙어있는 상태에서 교정치료중간에수술을 시행한 후 다시 치아교정으로 마무리하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 이유는 치아관계의 변형을 교정치료로 먼저 개선해야만 수술 시 에 발생 하는 오차를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 시에는 작은 오차도 치료 후 환자의 외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치아교정 치료가 선행되어야 환자가 원하는 외모와 가장 적합한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대한교정학회

치과교정과전문의김명희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교 졸업,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로 25년 이상
풍부한 임상치료를 해왔으며 지역민들의 따뜻한 주치의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관련 치아건강정보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