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구치(소구치) 발치 여부 : 교정 치료를 받게 되면 영구치를 발치하고 교정 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구치를 발치하게 되면 발치하지 않는 경우보다 치료 기간이 좀 더 길어지게 됩니다.
- 입이 나와 있는 정도 : 입술의 돌출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정 치료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입이 많이 나온 경우에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치아의 이동량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치아 배열이 틀어진 정도 : 치아가 많이 비뚤어진 정도는 치료 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위턱과 아래턱의 골격 관계 : 위턱과 아래턱의 골격 관계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 치아의 이동을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 일부 진통제 성분들은 치아의 이동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약들을 장기간 복용하는 환자분들에게서는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 환자의 협조도 : 교정 치료는 환자와 보호자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요구됩니다. 약속을 어기거나 교정과 의사의 지시대로 장치를 잘 착용하지 않거나 잦은 장치 탈락이 있을 경우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 이 외에도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인 환자 경우, 외과적 술식을 동반한 교정 치료는 치료 기간을 어느 정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환자에게 동일하게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교정 치료 기간은 많은 요소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가 있으며, 정확한 치료 기간은 실제로 치료를 진행해 보아야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 대한교정학회

치과교정과전문의김명희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교 졸업,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로 25년 이상
풍부한 임상치료를 해왔으며 지역민들의 따뜻한 주치의가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