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교합이 있는 분들 중에는 그저 이를 조금 튀는 미용상의 문제로만 여기며
그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러나 부정교합의 방치는 발음 문제, 음식을 씹는 저작 기능 문제 등등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는 걸 아시는지요?
치아 모양 및 크기 문제, 턱뼈의 발달 정도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부정교합.
이를 방치하면 뼈의 변형과 턱관절 통증, 치아 편마모와 같은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답니다. 교합이 잘 맞지 않는 치아는 덜 사용하고, 정상적 치아 위주로만 사용하게 되어 정상적 치아가 심하게 마모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가 맞물리는 부분에 충치가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방치 없이 조기에 치료가 필요한 부정교합. 환자의 개인적 상태에 따라 그 치료는 달라집니다.
치아만의 문제로 생겨난 부정교합의 경우 교정치료를 통해 치료하며, 골격의 문제일 경우는 위 아래 턱뼈 위치를 제대로 맞추는 양악수술로 치료하지요.
보다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전문 교정의사와의 상담으로 환자 개인의 상태를 올바르게 파악한 다음 그에 적합한 맞춤형 치료를 하는 것이 정답이랍니다!
출처 – 대한교정학회

치과교정과전문의김명희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교 졸업,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로 25년 이상
풍부한 임상치료를 해왔으며 지역민들의 따뜻한 주치의가 되기를 소망합니다.